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락
- 타입 객체
- 렌더링 파이프라인
- Direct12
- 프로그래머스
- 컨디션 변수
- 백준
- codility
- 자료구조
- DirectX 12
- 디자인패턴
- 알고리즘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멀티프로세서
- OS
- 병행성 관련 오류
- 운영체제
- DirectX12
- 쓰레드
- 멀티쓰레드
- 영속성
- 그리디알고리즘
- directx
- 스케줄링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I/O장치
- 동적계획법
- 병행성
- 파일시스템 구현
- 그리디 알고리즘
- Today
- Total
기록공간
클래스 고급 - 중첩 클래스(내부 클래스) 본문
중첩 클래스 (내부 클래스) 란?
중첩 클래스(또는 내부 클래스)란 클래스 안에 다른 클래스가 설계되어 있는 형태로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할 보조 클래스가 필요한 경우 클래스를 중첩하여 프로그램의 구조를 보다 더 간단하고 알아보기 쉽도록 만들 수 있는 클래스이다. 이는 특정 클래스를 자신의 클래스 내부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목적으로 쓰이는데 특정 클래스를 마치 자신의 멤버 변수나 메소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중첩 클래스의 종류 4가지
1. static 중첩 클래스 (중첩 내부 클래스)
클래스 내부에...
public static class 클래스명
내부 클래스를 감싸는 외부 클래스 {} 안에 static이 붙은 새로운 클래스를 설계하는 것으로 모든 접근제어지시자를 사용할 수 있다. static 중첩 클래스가 포함하고 있는 메소드에서는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소드는 접근할 수 없고, 클래스 변수와 클래스 메소드만 접근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구조를 보다 더 간단하고 알아보기 쉽게 구성할 수 있다.
-
static으로 선언된 내부 클래스이다.
-
중첩 클래스의 객체는 중첩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는 외부 클래스의 객체와 동등하다.
-
외부 클래스의 클래스 변수와 클래스 메소드는 바로 접근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중첩 클래스와 중첩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는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와 인스턴스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여 서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
중첩 클래스를 외부에서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제)
class Test
{
static int a = 10;
int b = 20;
public static class StaticNested
{
int c = 30;
void write()
{
System.out.println("write()...");
System.out.println("a : " + a);
//System.out.println("b : " + b); //-- 에러 발생
System.out.println("c : " + c);
}
}
void print()
{
StaticNested sn = new StaticNested();
sn.write();
}
}
public class Test12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 ob1 = new Test();
ob1.print();
// --==>> write()...
// a : 10
// c : 30
//StaticNested ob2 = new StaticNested();
//--==>> 에러 발생
// ※ 중첩 내부 클래스는 외부에서 단독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 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해서는 안되고
// 클래스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과 같은 방식을 통해
// 접근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한다.
//Test.a
//Test.method()
Test.StaticNested ob2 = new Test.StaticNested();
ob2.write();
}
}
2. 내부 클래스(inner class)
클래스 내부에...
public class 클래스명
-
static 중첩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구조를 보다 더 간단하고 알아보기 쉽도록 할 수 있다.
-
외부 클래스의 메소드에서 내부 멤버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부 멤버 클래스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한다.
-
외부 클래스의 멤버 변수와 메소드를 객체 생성 없이 바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
내부 멤버 클래스는 외부에서 단독으로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없다. 즉, 내부 멤버 클래스는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static으로 선언된 변수 또는 메소드를 가질 수 없다.
예제)
// outer
class InnerOuterTest
{
static int a = 10;
int b = 20;
class InnerNested
{
int c = 30;
void write()
{
System.out.println("inner 의 write()...");
System.out.println("a : " + a);
System.out.println("b : " + b);
System.out.println("c : " + c);
}
}
void write()
{
System.out.println("outer 의 write()...");
InnerNested ob1 = new InnerNested();
ob1.write(); // -- inner 의 write() 메소드 호출
}
}
public class Test129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nerOuterTest ob2 = new InnerOuterTest();
ob2.write(); // -- outer 의 write() 메소드 호출
//InnerNested ob3 = new InnerNested();
//--==>> 에러 발생
//InnerOuterTest.InnerNested ob3 = new InnerOuterTest.InnerNested();
//--==>> 에러 발생
// ※ 중첩 내부 클래스(static 중첩 클래스)와는 달리
//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를 사용하지 않고
// 단독으로 내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InnerOuterTest.InnerNested ob5 = ob2.new InnerNested();
ob5.write();
// --==>> inner 의 write()...
// a : 10
// b : 20
// c : 30
InnerOuterTest.InnerNested ob6 = new InnerOuterTest().new InnerNested();
ob5.write();
// --==>> inner 의 write()...
// a : 10
// b : 20
// c : 30
}
}
3. 지역 클래스(로컬 클래스, local class)
메소드 내부에...
class 클래스명 (or) static class 클래스명
클래스의 메소드 안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으로 내부 멤버 클래스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접근제어지시자는 붙일 수 없다.
예제)
class Test2
{
static int a = 10; // 전역변수, Test2의 멤버변수, static 변수(클래스 변수)
int b = 20; // 전역변수, Test2의 멤버변수, instance 변수
void write() // >> 첫 번째 write() 메소드
{
System.out.println("write()...①");
final int c = 30; // 지역변수, 상수화된 변수(값이 변하지 않는 수)
int d = 40; // 지역변수, 값이 수시로 변할 수 있는 변수
// 메소드 안에 존재하는 또다른 클래스(local class, 지역 클래스)
class LocalTest
{
void write() // >> 두 번째 write() 메소드
{
System.out.println("write()...②");
System.out.println("a : " + a);
System.out.println("b : " + b);
System.out.println("c : " + c);
//System.out.println("d : " + d);
//--==>> 에러 발생(컴파일 에러)
}
}
// ※ 변수 c 와 변수 d 는 둘 다 지역변수이지만...
// c 는 final 변수이기 때문에
// 두 번째 write() 메소드에서 언제 접근하더라도
// 고정된 값임을 보장받을 수 있다.
// 반면에 d 는 그 값이 수시로 변동될 수 있는 상황이므로
// LocalTest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시점을
//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d 에 접근하는 것은 피해야 하는 것이다.
d = 10;
LocalTest ob1 = new LocalTest();
ob1.write(); //-- 두 번째 write() 메소드 호출
d += 10;
}
}
public class Test12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2 ob2 = new Test2();
ob2.write(); //-- 첫 번째 write() 메소드 호출
}
}
4. 무명 클래스(익명 클래스, annonymous class)
이름 없는 클래스
-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객체를 생성하면서 바로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클래스
-
정의하는 부분과 생성하는 부분이 하나로 묶여 new 수식이 있는 곳에서 바로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
AWT나 안드로이드 이벤트 처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
상위 클래스 메소드를 하나 정도 재정의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
-
클래스의 객체가 필요하면 또다시 클래스를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인해 익명의 클래스를 생성하여 처리할 수 있다.
new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
{
접근제어지시자 자료형 메소드()
{
...;
}
}; <- 꼭 세미콜론을 붙여줘야 한다.
예제)
// package default;
// import java.lang.*; -> import java.lang.Object;
class Test3 //extends Object
{
/*
Object 클래스의 멤버들...
...
...
public String toString();
{
...;
}
*/
public Object getString()
{
//return ...;
// ----
// Object 타입
///return new Object(){...};
// ---------
// Objedctdio
return new Object()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익명의 클래스...";
}
}; // <- 세미콜론 check~!!!
}
}
public class Test130 // extends Object
{
/*
Object가 갖고있는 멤버들
즉, Object 로 부터 상속받은 멤버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3 ob1 = new Test3();
Test3 ob2 = new Test3();
System.out.println(ob1.toString());
// --==>> Test3@15db9742
System.out.println(ob2.getString());
// --==>> 익명의 클래스...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의 주요 클래스(2) (0) | 2020.08.27 |
---|---|
Java의 주요 클래스(1) (0) | 2020.08.26 |
클래스 고급 - 인터페이스(Interface) (0) | 2020.08.25 |
클래스 고급 - 클래스 캐스팅 (0) | 2020.08.25 |
클래스 고급 - 상속과 다형성 (0) | 2020.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