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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공간
1-1-2장. 스크럼(Scrum) 기법 - A 본문
개요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한다. 스크럼은 이처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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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self-organizing) 해야 하며,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l)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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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된다.
제품 책임자(PO : Product Ow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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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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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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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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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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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스크럼 마스터(SM : Scrum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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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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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
개발팀(DT : Development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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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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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최대 인원은 7~8명이 적당하다.
개발 프로세스
1.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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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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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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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Release Plan)을 수립한다.
2.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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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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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Task)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를 작성한다.
3. 스프린트(S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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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 ~ 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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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양)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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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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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의 상태를 갖는다.
4.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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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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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rt)에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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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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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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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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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책임자(PO)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수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한다.
6.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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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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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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