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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장. 요구사항 분석 기법 - C 본문
요구사항 분석 기법
요구사항 분석 기법은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한 부분을 걸러내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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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분석 기법에는 요구사항 분류, 개념 모델링, 요구사항 할당, 요구사항 협상, 정형 분석 등이 있다.
요구사항 분류(Requirement Classification)
요구사항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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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요구사항과 비기능 요구사항으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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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이상의 상위 요구사항에서 유도된 것인지 또는 이해관계자나 다른 원천으로부터 직접 발생한 것인지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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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할 제품에 관한 것인지 개발 과정(프로세스)에 관한 것인지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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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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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에 따라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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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동안에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분류한다.
개념 모델링(Conceptual Modeling)
요구사항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실 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하며, 이러한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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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은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쉽게 이해시키고 해결책을 설명할 수 있으므로 실세계 문제에 대한 모델링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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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모델은 문제의 주체인 개체(Entity) 들과 그들 간의 관계 및 종속성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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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을 이해하는 이해관계자별로 관점이 다양하므로 그에 맞게 개념 모델도 다양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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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모델 종류에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데이터 흐름 모델(Data Flow Model), 상태 모델(State Model), 목표기반 모델(Goal-Based Model), 사용자 인터액션(User Interactions), 객체 모델(Object Model), 데이터 모델(Data Model)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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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표기는 주로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이용한다.
요구사항 할당(Requirement Allocation)
요구사항 할당은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 요소를 식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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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별된 구성 요소들 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요구사항이 발견될 수 있다.
요구사항 협상(Requirement Negotiation)
요구사항 협상은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될 경우 이를 적절히 해결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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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서로 충돌되는 경우 어느 한 쪽으로 맞추기보다는 적절한 기준점을 찾아 합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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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명의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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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과 자원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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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요구사항과 비기능 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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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이 서로 충돌되는 경우에 각각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면,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인식할 수 있으므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정형 분석(Formal Analysis)
정형 분석은 구문(Syntax)과 의미(Semantics)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 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 후 이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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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형 분석(Formal Analysis)은 요구사항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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