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디자인패턴
- 그리디알고리즘
- 병행성
- 멀티프로세서
- directx
- 스케줄링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codility
- 알고리즘
- I/O장치
- OS
- 락
- 자료구조
- 타입 객체
- DirectX12
- 병행성 관련 오류
- 그리디 알고리즘
- 파일시스템 구현
- 렌더링 파이프라인
- DirectX 12
- 프로그래머스
- 동적계획법
- 운영체제
- 영속성
- 컨디션 변수
- 쓰레드
- 멀티쓰레드
- Direct12
- 백준
- Today
- Total
기록공간
1-2-1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 A 본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
초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만 국한되었지만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되었고,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되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인다.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준다.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호작용의 수단 및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자격증공부 > 정보처리기사_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3장. UI 설계 도구 - A (0) | 2020.08.30 |
---|---|
1-2-2장. UI 표준 및 지침 - B (0) | 2020.08.30 |
1-1-9장.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A (0) | 2020.08.29 |
1-1-8장. 요구사항 확인 기법 - C (0) | 2020.08.29 |
1-1-7장. 요구사항 분석 기법 - C (0) | 2020.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