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백준
- OS
- 타입 객체
- Direct12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멀티프로세서
- 병행성
- 병행성 관련 오류
- 디자인패턴
- 동적계획법
- 파일시스템 구현
- 스케줄링
- 운영체제
- 멀티쓰레드
- 그리디 알고리즘
- 컨디션 변수
- DirectX12
- 쓰레드
- 그리디알고리즘
- I/O장치
- DirectX 12
- codility
- 렌더링 파이프라인
- 자료구조
- 알고리즘
- 영속성
- 프로그래머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directx
- 락
Archives
- Today
- Total
기록공간
5-1-2장. 비용 산정 기법 - A 본문
반응형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규모를 소요되는 인원, 기간 등으로 확인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을 너무 높게 산정할 경우 예산 낭비와 일의 효율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고, 너무 낮게 산정할 경우 개발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품질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에는 하향식,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이 있다.
소프트웨어 비용 결정 요소
소프트웨어 비용은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입되는 자원, 소프트웨어 생산성에 따라 결정된다.
프로젝트 요소
-
제품 복잡도 :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의 난이도를 의미함
-
시스템 크기 : 소프트웨어의 규모에 따라 개발해야 할 시스템의 크기를 의미
-
요구되는 신뢰도 : 일정 기간 내 주어진 조건하에서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보를 의미
자원 요소
-
인적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자들이 갖춘 능력 혹은 자질을 의미
-
하드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장비와 워드프로세서, 프린터 등의 보조 장비를 의미
-
소프트웨어 자원 :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한 언어 분석기, 문서화 도구 등의 개발 지원 도구를 의미
생산성 요소
-
개발자 능력 : 개발자들이 갖춘 전문지식, 경험, 이해도, 책임감, 창의력 등을 의미
-
개발 기간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간을 의미
반응형
'자격증공부 > 정보처리기사_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5-1-4장. 비용 산정 기법 - 상향식 - A (0) | 2020.09.20 |
---|---|
5-1-3장. 비용 산정 기법 - 하향식 - A (0) | 2020.09.20 |
5-1-1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A (0) | 2020.09.20 |
4-3-16장. TCP / IP - A (0) | 2020.09.19 |
4-3-15장. 프로토콜의 개념 - B (0) | 2020.09.19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