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멀티쓰레드
- 프로그래머스
- DirectX12
- 그리디알고리즘
- codility
- 디자인패턴
- 컨디션 변수
- 그리디 알고리즘
- 영속성
- directx
- 락
- 스케줄링
- 병행성
- 파일시스템 구현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DirectX 12
- 타입 객체
- 멀티프로세서
- Direct12
- 병행성 관련 오류
- 쓰레드
- OS
- 렌더링 파이프라인
- 백준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알고리즘
- 자료구조
- 운영체제
- I/O장치
- 동적계획법
Archives
- Today
- Total
기록공간
궁금한 민호 (백준) 본문
반응형
역시 그리디 알고리즘 관련 문제였다.
예전에 풀었던 섬 연결하기 문제와 비슷한 줄 알았지만, 도시들이 서로 다른 도시를 가는 길이가 최소가 나오도록 도로를 깔아야 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이 알고리즘은 모든 위치에서의 최단 경로길이를 찾게해주는 알고리즘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자.
문제에서는 이미 최단 경로를 입력 예제로 주어진다. 최단 경로를 구하기 전에 필요한 도시간의 간선들의 정보가 필요하다. 이 정보를 이용하면 최단 경로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에서는 사전에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통해 최단 경로를 구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우리는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역으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모든 도시를 간선으로 연결
-
거쳐가는 도시가 있을 경우 출발 도시와 도착 도시간의 간선을 제거
워셜 알고리즘의 특성상 거쳐가는 모든 정점을 확인한다.
그렇다는 것은, 출발 도시 -> 거쳐가는 도시 -> 도착 도시 경로의 값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최단 경로이다. 그렇기 떄문에 출반 -> 도착 간선은 없애버려도 된다.
불가능한 경우는 거쳐가는 도시들의 합보다 최단 경로가 큰 경우를 조건으로 주면 된다. 왜냐하면 최단 경로는 구해져 있는데 거쳐가는 도시들의 경로의 합이 최단 경로보다 작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 result = 0;
cin >> N;
vector<vector<int>> d(N, vector<int>(N, 0)); // 실제 정보
vector<vector<int>> a(N, vector<int>(N, 0)); // 간선 제거 구분을 위한 정보
vector<vector<bool>> c(N, vector<bool>(N, false)); // 단방향그래프이므로 중복 구분을 위한 정보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nt input = 0;
cin >> input;
a[i][j] = input;
d[i][j] = input;
}
}
for (int k = 0; k < N; ++k)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i == k || j == k) continue; // 자기 자신을 가는 경우는 없으므로 넘어감
if (d[i][j] > d[i][k] + d[k][j]) // 최단 경로가 큰 경우
{
cout << -1 << endl;
return 0;
}
if (d[i][j] == d[i][k] + d[k][j]) // 최단 경로가 또 있는 경우 간선 제거
{
a[i][j] = 0;
}
}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c[i][j] && a[i][j] != 0)
{
result += a[i][j];
// 단방향이므로 중복으로 더해지지 않도록
// 양 방향 정보를 true 값으로 갱신
c[i][j] = true;
c[j][i] = true;
}
}
}
cout << result << endl;
}
반응형
'Algorithm >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실 배정 (백준) (0) | 2020.06.22 |
---|---|
유기농 배추 (백준) (0) | 2020.06.19 |
보석 도둑 (백준) (0) | 2020.06.19 |
섬 연결하기 (프로그래머스) (2) | 2020.06.18 |
단속카메라 (프로그래머스) (0) | 2020.06.18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