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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공간
1-2-8장. 유용성 평가 - C 본문
UI의 유용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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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성(Usability)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로, UI의 주된 목적은 유용성이 뛰어난 UI를 제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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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성 평가는 사용자 측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조사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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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UI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UI의 구조, 기능, 가치 등에 대해 사용자가 생각하는 사용자 모형과 시스템 설계자가 만들려고 하는 개발자 모형 간의 차이를 최소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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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모형과 개발자 모형 간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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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차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과 실행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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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차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과 실행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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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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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의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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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목적을 명확히 파악한 후 불필요한 기능이나 중복되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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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 순서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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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행위 순서를 세분화시켜 순서대로 제시하고, 사용자가 임의로 행위 순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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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는 최소화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사용자의 기존 경험에 비추어 가능한 한 친숙하도록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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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의 순서대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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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의 흐름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행위 순서대로 실행할 때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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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과도한 상호 작용은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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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의도한 행위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피드백, 취소 기능, 디폴트 값 등을 적절하게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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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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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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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수행한 행위에 대해 최대한 빨리 반응하도록 설계하고, 사용자가 수행한 행위로 인해 현재 시스템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피드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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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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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상태 정보를 가능한 한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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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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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의도가 시스템을 통해 충족되었는지, 충족될 수 있는지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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