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OS
- 락
- DirectX 12
- 그리디 알고리즘
- 쓰레드
- 디자인패턴
- 파일시스템 구현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병행성
- 운영체제
- 알고리즘
- 멀티쓰레드
- 백준
- 영속성
- codility
- 렌더링 파이프라인
- 병행성 관련 오류
- 컨디션 변수
- directx
- DirectX12
- 타입 객체
- 스케줄링
- 프로그래머스
- Direct12
- 자료구조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멀티프로세서
- 동적계획법
- 그리디알고리즘
- I/O장치
- Today
- Total
기록공간
1-2-10장. HCI / UX / 감성공학 - C 본문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HCI는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으로,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이다.
-
원래 HCI는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연구해서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이었으나, 대상이 컴퓨터뿐만 아니라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 사람도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나 집단으로 확대되었다.
-
HCI는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한다.
UX(User Experience)
UX는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을 말한다.
-
UX는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이다.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
-
UX의 특징
-
주관성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이다.
-
정황성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
총체성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이다.
-
감성공학
감성공학은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로, 인문사회과학, 공학, 의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이다.
-
'감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층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이 요구
-
감성공학의 목적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이다.
-
감성공학은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
감성공학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배려한 제품 설계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한다.
-
감성공학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HCI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하였다.
-
감성공학의 요소기술
-
기반 기술 : 제품 설계에 적용할 인간의 특성을 파악한다.
-
구현 기술 :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감성을 만든다.
-
'자격증공부 > 정보처리기사_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2장. 아키텍처 패턴 - A (0) | 2020.09.01 |
---|---|
1-3-1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A (0) | 2020.09.01 |
1-2-9장. UI 상세 설계 - B (0) | 2020.08.31 |
1-2-8장. 유용성 평가 - C (0) | 2020.08.31 |
1-2-7장. UI 설계서 작성 - B (0) | 2020.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