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자료구조
- 멀티프로세서
- 스케줄링
- 병행성
- 동적계획법
- 운영체제
- 렌더링 파이프라인
- 그리디알고리즘
- 멀티쓰레드
- 백준
- 타입 객체
- 프로그래머스
- directx
- DirectX 12
- 컨디션 변수
- 파일시스템 구현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codility
- 알고리즘
- 그리디 알고리즘
- 쓰레드
- I/O장치
- 병행성 관련 오류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락
- Direct12
- 영속성
- OS
- DirectX12
- 디자인패턴
- Today
- Total
기록공간
3-1-3장.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 개체(Entity) - A 본문
개체의 정의 및 특징
개체(Entity)는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 사람이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다.
-
개체는 실세계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
-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수행
-
영속적(Persistence)으로 존재하는 개체의 집합
-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이 가능
-
유일한 식별자(Unique Identifier)에 의해 식별이 가능
-
개체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
-
다른 개체와 하나 이상의 관계(Relationship)가 있다.

- 속성 : 개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 성명, 전공, 소속, 교수번호
- 개체 인스턴스 : 개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속성들이 값을 가져 하나의 개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체 어커런스(Occurrence)라고도 한다.
개체 선정 방법
-
업무 분석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업무 기술서를 이용
-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와 인터뷰
-
업무 기술서와 인터뷰에서 확인하지 못한 정보가 있는지 실제 업무를 직접 전화하여 확인
-
실제 업무에 사용되고 있는 장부와 전표를 이용
-
이미 구축된 시스템이 있는 경우 해당 시스템의 산출물을 검토
-
자료 흐름도(DFD)를 통해 업무 분석을 수행했을 경우 자료 흐름도의 자료 저장소를 이용
-
BPR(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에 의해 업무를 재정의한 경우 관련 개체를 찾음
개체명 지정 방법
-
일반적으로 해당 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지정
-
약어 사용은 되도록 제한
-
가능하면 단수 명사를 사용
-
모든 개체명은 유일
-
가능하면 개체가 생성되는 의미에 따라 이름 부여
'자격증공부 > 정보처리기사_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5장.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 관계(Relationship) - B (0) | 2020.09.08 |
---|---|
3-1-4장.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 속성(Attribute) - B (0) | 2020.09.08 |
3-1-2장. 데이터 모델의 개념 - B (0) | 2020.09.08 |
3-1-1장. 데이터베이스 설계 - A (0) | 2020.09.08 |
2-5-10장. 인터페이스 오류 확인 및 처리 보고서 작성 - C (0) | 2020.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