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공간

포워드 프록시(Forward Proxy), 리버스 프록시(Reverse Proxy) 정의와 차이점 본문

Network

포워드 프록시(Forward Proxy), 리버스 프록시(Reverse Proxy) 정의와 차이점

입코딩 2021. 12. 17. 09:56
반응형

Proxy

프록시 서버는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대리로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가리켜 프록시라고 하며, 이 프록시 기능을 하는 서버를 프록시 서버라고 부른다.

 

일부 프록시 서버는 서버로부터 요청받은 내용들을 캐시에 저장해둔다. 이를 캐슁이라고 한다.

 

프록시는 크게 포워드 프록시(Forward Proxy)와 리버스 프록시(Reverse Proxy)로 나뉜다. 

 

Forward Proxy

포워드 프록시는 클라이언트와 인터넷 사이에 위치하며,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대신 받아 이를 서버로 요청하고 받은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에 전달해준다.

 

프록시 서버는 캐시를 사용하여 자주 사용된 컨텐츠는 요청을 보내지 않고 캐시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Reverse Proxy

리버스 프록시는 서버와 인터넷 사이에 위치하며, 클라이언트가 인터넷을 통해 요청을 하면 내부 서버에서 요청을 받아 결과를 다시 클라이언트에 전달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내부 서버를 알 필요 없이 리버스 프록시에 요청만 하면 된다.

 

내부 서버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면 보안상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중간이 리버스 프록시를 두고 클라이언트와 내부 서버 사이의 통신을 담당하게 된다.

 

리버스 프록시를 사용하면 내부 서버를 로드 밸런싱 처리하거나 확장 등을 할 때 더 유리하다.

 

 

차이점

End Point

End Point란 서버적인 관점에서 해당 요청을 처리하는 최종목적지, 즉 디바이스를 가리킨다.

 

포워드 프록시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End Point가 실제 서버 도메인이고 프록시는 둘 사이의 통신을 담당해준다.

 

리버스 프록시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End Point가 프록시 서버의 도메인이고 실제 서버 정보는 알 수 없다.

 

감춰지는 대상

포워드 프록시는 클라이언트가 감춰진다. 

 

요청 받는 서버는 포워드 프록시를 통해 요청을 받기 때문에 해당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알 수 없다.

 

리버스 프록시는 반대로 서버가 감춰진다.

 

요청을 리버스 프록시가 대신 받아 처리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요청받은 서버의 정보를 알 수 없다.

 


출처 : https://bcp0109.tistory.com/194

반응형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 이중화란?  (2) 2021.09.29
WebRTC란?  (0) 2021.09.03
[서버 가이드북] 2. 네트워크 기초 지식  (0) 2021.07.27
[서버 가이드북] 1. 서버(Server) 란?  (1) 2021.07.21
[TCP] 3-way-handshake & 4-way-handshake  (0) 2021.07.14
Comments